PMF (Product-Market Fit)
- 실험 전,
- 문제에 대해서 정확히 정의
- 만든 제품이 솔루션으로 정확한지
- 가설이 무엇이었는지
- 확인하는것
- PMF 지표
- Retention
- 고객 이탈 그래프의 기울기가 특정 시점(day기준?)에서 (minus to 0)안정화가 되는지 확인
- 카테고리별로 Retention은 다를 수 있음
- Conversion
- User가 핵심가치까지 접근하는지 (ex.결제까지 이뤄지는지)
- NPS(Net Promoter Score)
- 주변에 얼마나 추천할 수 있는지 0~10점까지 11개의 점수 포맷
- 0~6 : Detractors// 7,8 : Passive // 9,10 : Promoters
- Promoter의 비율에서 Detractor의 비율을 빼주면 NPS
- 좋은 NPS는 기본적으로 양수인 경우
- 주변에 얼마나 추천할 수 있는지 0~10점까지 11개의 점수 포맷
- Install, Sign-up, Active User는 본질적으로 PMF를 확인하는데 부적합한 지표
- Retention
- PMF 개선 방법
- 사용자의 이야기를 듣고,
-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야함
- 하지말아야할 방법들
- 브레인스토밍
- 신기능 추가
- Retention, Conversion 개선 실험
- 지표의 개선을 위한 개선이기때문에 이를 높이기 위한 실험을 하면 안됨
- 본질적으로 PMF가 잘 깔려있는지에 대한 결과적 지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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