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ata Analysis/Data

Data Analysis - PMF

BS Ryu 2021. 11. 1. 10:58

PMF (Product-Market Fit)

  • 실험 전,
    • 문제에 대해서 정확히 정의
    • 만든 제품이 솔루션으로 정확한지
    • 가설이 무엇이었는지
    • 확인하는것
  • PMF 지표
    • Retention
      • 고객 이탈 그래프의 기울기가 특정 시점(day기준?)에서 (minus to 0)안정화가 되는지 확인
      • 카테고리별로 Retention은 다를 수 있음
    • Conversion
      • User가 핵심가치까지 접근하는지 (ex.결제까지 이뤄지는지)
    • NPS(Net Promoter Score)
      • 주변에 얼마나 추천할 수 있는지 0~10점까지 11개의 점수 포맷
        • 0~6 : Detractors// 7,8 : Passive // 9,10 : Promoters
        • Promoter의 비율에서 Detractor의 비율을 빼주면 NPS
        • 좋은 NPS는 기본적으로 양수인 경우
    • Install, Sign-up, Active User는 본질적으로 PMF를 확인하는데 부적합한 지표
  • PMF 개선 방법
    • 사용자의 이야기를 듣고,
    •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야함
    • 하지말아야할 방법들
      • 브레인스토밍
      • 신기능 추가
      • Retention, Conversion 개선 실험
        • 지표의 개선을 위한 개선이기때문에 이를 높이기 위한 실험을 하면 안됨
        • 본질적으로 PMF가 잘 깔려있는지에 대한 결과적 지표

'Data Analysis > Dat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Data Analysis - AARRR(2) Activation  (0) 2021.11.04
Data Analysis - AARRR(1) 지표와 Acquisition  (0) 2021.11.03
Data Analysis - Growth Hacking 오버뷰  (0) 2021.10.28
Data Analysis - intro  (0) 2021.10.24
Data 저장소 (21.09.07)  (0) 2021.09.1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