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ata Analysis/Data

Data Analysis - AARRR(4) Revenue

BS Ryu 2021. 11. 12. 16:13

4. Revenue : BM의 정의와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지표. 매출

  • 전사적인 관점에서 업무를 해나가야할 필요가 있음
  • Revenue 관련 지표
    • ARPU (Average Revenue Per User) : Revenue/User
      • 전반적 상황을 보는데 유용함
      • 하지만, User와 Revenue의 구분이 어려움
      • 일반적으로 Monthly기준으로 정의
        • ex. MAU, ARPDAU,...
    • ARPPU (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) : Revenue/Paying User
    • ASP (Average Selling Price) : Revenue/ 판매횟수
    • Lifetime Value(유저생애가치) : User의 진입~ 이탈까지 전체활동기간동안 누적 발생되는 기대수익
      • CLV = (M-c)/(1-r+i) - AC
        • M: 1인당 평균 매출// c: 1인당 평균 비용 // r : 고객 유지 비율 // i: 할인율 // AC : 고객 획득비용
      • Lifetime Value = ARPU / Churn
        • Churn : 고객 이탈비율
      • 하지만, 현실에서 이러한 계산을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
      • 대안?
        • LTR (Lifetime Revenue)의 활용
          • 비용의 계산이 어려우니 매출에 계산만을 지수로 활용
          • 고객의 수는 이탈하는 여부를 판정하지않고 쭉 같은 숫자를 유지
          • CAC, LTR, ROAS를 비교하면서 생각
  • Revenue의 형태
    • 아이템별 매출의 합계
    • 스토어별 매출의 합계
    • 회원별 매출의 합계
    • ...
    • in 구독 서비스,
      • MRR(Monthly Recurring Revenue)
        • Base MRR(전월 MRR) + New MRR - Churn MRR + upgrade/downgrade MRR
  • 핵심사용자와 고래
    • 고래 : 많은 금액을 발생시켜주는 고객
    • 서비스의 영향력이 크기때문에, Operating 측면과 Revenue측면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함
  • RFM 분석
    • 기준을 정해서 점수로 평가
    • Recency : 얼마나 최근에 결제했는지
    • Frequency : 얼마나 자주 결제했는지
    • Monetary : 얼마나 많은 금액을 결제했는지
    • 점수의 Total 점수로 Group을 나눠서 User를 Segement
      • User별로 다른 프로모션을 진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