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ata Analysis/Data

Data Analysis - AARRR(5) Referral

BS Ryu 2021. 11. 12. 16:30

5. Referral : Organic 유입의 한 종류. 입소문을 통한 user 확대

  • 주요 지표

    • Viral Coefficeint

      • User * Invitation rate(초대에 참여한 사람의비율) * Invitation sent per user(초대 시 몇명씩 초대?) * conversion rate(사용 전환율) / User
    • 고려사항

      • 주기에 대한 고려
      • Saturate 수준 고려
        • 초대받을 수 있는 사람이 한정적이므로 타겟층에 대한 고려가 필요
      • 초대받은사람이 핵심가치를 경험했는지, ...
    • Viral Coefficient의 기준점은 1

      Image

    • 1을 초과하면 그때부터 엄청난 가속이 됨

  • Referral 고려사항
    1) 제품의 퀄리티

    • Viral loop는 좋은 제품이 선행조건
      2) Viral channel이 잘 작동하는가 Growth의 필수조건인지에 대해서는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
      3) Viral할 수 있도록 맥락의 설계
    • 추천을 할 이유를 만들어줘야함
      4) 초대하는사람과 초대 받는사람의 경험을 나눠서 각각 최적화해야함
      5) NUX : New User Experience
    • 가입과 온보딩 프로세스의 최적화
      • 특히, 단 한 번 겪는 경험이므로 가장 잘 설계해야함